본문 바로가기
자동차/CAR TIP

자동차 엔진오일 교환(교체)시기 주기

by ZOZOON 2020. 11. 16.

자동차를 타고 시간이지나면 엔진오일은 꼭 바꿔줘야하는 것 중 하나입니다. 오랫동안 엔진오일 교환을 하지 않으면 청정 효과가 감소하게 되는데요. 엔진오일을 주행거리에 따른 교환은 물론이고 주행을 자주 하지 않아도 정기적으로 바꿔줘야만 하는 가장 큰 이유가 여기에 있는데요, 윤활과 기밀성 유지에 필요한 엔진 점도 유지는 그런대로 오랫동안 유지가 되지만, 산화된 엔진오일은 청정 상태 유지를 기대하기 어렵고 오히려 엔진 손상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 교환은 각 회사의 정비소(예를들면 블루핸즈 같은) 뿐만아니라 일반 차량 정비소에서도 빠르게 교환이 가능한 기본 정비 품목입니다. 정비는 대부분 20분 내외로 끝이나며 엔진오일만 바꿨을뿐인데 차량 소음이라든지 주행환경이 훨씬 부드러워진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이란?

윤활유의 일종으로 보통 자동차에서 윤활유로는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엔진오일이 가장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자동차 유지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관리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엔진이라면 무엇이든 엔진오일을 필요로 하는 이상 4륜 자동차뿐만아니라 2륜 자동차(오토바이)나 기타 엔진이 들어가는 기계(예초기 등)에도 필수적으로 쓰이는 소모품입니다.

  • 주요 부품의 윤활
  • 엔진 기밀성 유지
  • 엔진의 청정 상태 유지
  • 방청 및 냉각
  • 유압 부품의 작동

등의 역할을 하는 차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소모품입니다.

엔진오일 교환 주기

엔진오일 교환 주기는 자동차 운영과 관련하여 언제나 가장 핫한 이슈입니다. 차량 동호회나 정비업계에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이 존재하지만, 사용유 분석 데이터를 접할 수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은 대부분 동일한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엔진 오일 교환 주기는 차량의 냉각수/오일 용량, 사용되는 오일 종류, 운전 습관, 운행 환경에 따라서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대부분 가혹 조건의 교환 주기로 설정하는 5,000~10,000 km 운행 후 또는 3~6개월 단위 중 먼저 도래하는 시기에 교환하며, 주행거리의 대부분이 고속도로 주행인 경우에는 자동차 제조사에서 통상 조건의 교환 주기로 설정하는 10,000~20,000 km 운행 후 또는 6개월~1년 단위 중 먼저 도래하는 시기에 교환합니다. 과거에는 엔진 기술의 낙후와 엔진오일의 낮은 품질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주기가 짧았지만, 지금은 기술 발전이 이뤄져 엔진 내구성도 뛰어나고 엔진오일 품질도 좋기 때문에 예전처럼 3,000 km마다 교환할 필요는 극한의 단거리 시내주행이 아닌 이상 거의 없고, 신차라고 첫 엔진오일을 빨리 교환할 필요도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메뉴얼에서 길들이기후 첫 엔진오일 교환시기를 명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메뉴얼을 꼭 확인해 봐야 합니다.

또 2012년에 한국석유관리원이 10,000 km를 주행한 차량의 엔진오일 상태를 점검한 결과 점도면에서 새 엔진오일에 비해 크게 떨어지지 않다는 발표를 내놓았는데요. 일반적인 운전자는 보통 5,000 km 주행 후 엔진오일을 교체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으며,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늘리면 연간 약 5천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교체 주기 10,000km 까지는 발표 내용과 마찬가지로 큰 무리가 없지만, 사용유 분석 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대부분의 운전자에게 10,000 km 이상의 장주기를 추천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제품을 써야할까?

엔진오일은 순정 엔진오일을 사용해주시는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찾아서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교환 방법

교환은 몇가지의 방법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고른다음 구매를 해 공임나라에서 직접 교체를 하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는 방법이 가장 저렴한 방법으로 알고있습니다. 공임나라 비용은 전에 해놓은 포스팅이 있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가성비 공임나라 공임비 정리 (+비용정리)(+원스탑패키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정비 프렌차이즈인 공임나라의 공임비를 정리해 소개시켜드리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방법은 공임나라 홈페이지에 가입하신 뒤 가까우신

zo-zoon.tistory.com

두번째 방법은 자신의 자동차 정비소(현대-블루핸즈, 기아-오토큐 등등)에가서 순정으로 갈아주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간김에 정비 이력도 남길 수 있어서 안전하게 갈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엔진오일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도 더욱 좋은 주제를 가져오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빠른 발급 방법

시대가 발전해가고 있는 요즘 스마트폰은 사람들에게 편리한 기계 중 하나입니다. 단지 전화, 문자 뿐만아니라 사진, 동영상, 뉴스 등등 많은 것들을 핸드폰 하나로 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이제

zo-zoon.tistory.com

 

 

4세대 카니발 하이리무진 정보와 가격표(+옵션)

안녕하세요 기아자동차에서 카니발 하이리무진 7인승과 9인승을 출시했습니다. 많이 기대하시던 4인승과 디젤모델이 탑재된 모델은 다음 12월달에 출시 될 예정이라고합니다. 기아 4세대 카니발

zo-zoon.tistory.com

 

 

쏘나타 DN8 N라인 출시 가격 및 옵션 (+구매 필독)

그동안 언제나온다 언제나온다라는 루머도 많고 소비자들이 관심있게 지켜보던 현대 소나타 DN8 N라인이 드디어 정식 출시됐습니다. 쏘나타 DN8은 작년 2.0 모델을 시작으로 센슈어스를 거쳐 N라

zo-zoon.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