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CAR TIP

브레이크오일 교환 주기 교체가격

by ZOZOON 2020. 11. 18.

브레이크 오일이란?

유압작동식 브레이크에 사용되는 유압작동유의 일종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규격은 DOT3, 4, 5.1이며, 보통 DOT 3, 4가 널리 쓰이고, 최근엔 대부분의 차량이 순정으로 DOT4를 사용합니다.

 

브레이크 오일로도 알려져있지만, 정확하게는 브레이크액으로 불러야 합니다. 액체 성분이 오일이 아닌 글리콜 또는 실리콘이기 때문이죠.

상용차량 대부분의 유압작동식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 이륜차 디스크 브레이크, 유압작동식 자전거 디스크 브레이크에 사용됩니다.


유압식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거나 레버를 당기면 마스터 실린더가 브레이크액을 밀어넣어 브레이크에 힘을 전달돼 작동시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이어주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브래이크 오일 교체 시기

브레이크액은 소모품이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규정하는 교체주기에 도달하면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브레이크액은 수분을 흡수하며 수성이기 때문에 물에 닿으면 증발하는 성질이 있어 수분에 특히 유의해야합니다. 브레이크액의 수분을 측정하여 0~2% 정도라면 정상이고, 3~4%이거나 그 이상이라면 교체주기가 도달하지 않았다 하더라도 즉시 교환해야합니다.

또 주기적으로 리저버 탱크를 확인하여 브레이크액이 MAX와 MIN 안에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MIN 밑으로 내려가 있으면 보충해야합니다. 단 브레이크 패드가 50% 이상 마모 됐을 경우엔 브레이크액을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브레이크 패드가 얇아진 만큼 피스톤이 밀려들어가 있기 때문에 그 밀려들어간 만큼 양이 줄어든 것이여서 브레이크액이 줄었다면 전, 후면 브레이크 패드 상태를 확인해야합니다. 만약, 브레이크액이 적어졌다고 브레이크액을 가득 채웠다가 브레이크 패드가 다 돼서 교환하게되면 넘쳐서 차체 도장을 부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브레이크오일 교체 비용

교환은 정비소에서 브레이크액 10,000~15,000원, 공임 25,000~30,000원선에 할 수 있습니다. 바퀴를 모두 탈거하고 각 브레이크 유압 라인에서 브레이크액을 빼낸 후 브레이크액 리저버에 채워넣는 식으로 진행합니다.

 

보통 공임나라에서 교체를 많이 진행하는데 공임나라 공임비는 따로 포스팅을 해놓은것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가성비 공임나라 공임비 정리 (+비용정리)(+원스탑패키지)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정비 프렌차이즈인 공임나라의 공임비를 정리해 소개시켜드리는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공임나라를 이용하는 방법은 공임나라 홈페이지에 가입하신 뒤 가까우신

zo-zoon.tistory.com

브레이크의 문제는 곧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철저하게 관리해야합니다. 하지만 몇 년 동안 교체하지 않거나, 수분이 가득 해도 무시하고 운행하는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장기간 교환하지 않거나 수분이 가득하다면 주행 중 베이퍼 록 현상을 초래하게 되므로 정비소에 들르게 된다면 잊지말고 점검해야합니다.

 

댓글0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