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제테크 정보

2020 연말정산 달라진점 (+미리보기)

by ZOZOON 2020. 12. 11.
2020 연말정산 달라진점 (+미리보기)

연말정산 알아보기
연말정산 알아보기

2020년의 연말이 다가오면서 13월의 월급이라고도 불리는 2020년 연말정산이 시작되었습니다. 누구는 뱉어내야하고 누구는 돌려받기도 하는데요.

 


특히나 이번 2020 연말정산의 경우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달라진점이 몇가지 생겼습니다. 연말정산 하실날이 다가오신 분이나 연말정산의 바뀐점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본 포스팅을 끝까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럼 2020년 연말정산에는 어떤점이 바뀌고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
연말정산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연말정산이란 원천징수하는 소득세에 그 해에 납부했어야 할 세액을 계산하여, 덜 납부한 금액은 추가로 징수하고 반대로 더 납부한 금액은 환급하는 것입니다. 

근로소득뿐만 아니라 연금소득, 사업소득에서 문제되는 연말정산도 있으며, 소위 종교세가 징수됨에 따라 종교인소득의 연말정산도 문제되게 되었으나, 일반에 친숙하고 또 연말정산을 대표하는 것은 단연 근로소득세액 연말정산입니다.

연말정산 쉽게말해
연말정산 쉽게말해

쉽게 말하면 근로자들이 신고를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고, 세금 안 내고 도망가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으니, 미리 월급 줄 때마다 일정액을 떼고 준 다음 나중에 정확히 계산해서 더 걷었으면 돌려주고 덜 걷었으면 그만큼 더 떼는 것입니다.

 

2020 연말정산 바뀐점

연말정산 달라진 점
연말정산 달라진 점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상황이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면서 연말정산에 변화가 생겼는데요. 어떤게 바뀌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산직 근로자 연장 수당 비과세 요건 확대

 

이제 연장 근로수당이 총 급여에서 제외되게 됩니다.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 상향

 

▼ 변경 전

 

총 급여 기준 7,000만원 이하 기존한도액 300만원, 7,000만원 ~ 1.2억원 250만원, 1.2억원 초과 200만원

 

 변경 후

 

총 급여 기준 7,000만원 이하 기존한도액 330만원, 7,000만원 ~ 1.2억원 280만원, 1.2억원 초과 230만원

 

중소기업 근로자 주택 자금 

회사가 주택 구입/전세자금을 대여해 준 경우, 인정이자금액을 계산하여 근로자들의 근로소득에 포함되었습니다.

 

노후대비 연금계좌 납입 한도 확대

총 급여 1.2억 원 이하 & 50세 이상 근로자 대상으로 2022년까지 3개년 한정으로 시행됩니다.

 

▼ 변경 전

 

연금저축 400만 원 + IRP 300만 원

 

 변경 후

 

연간 3,000만원연금저축 600만 원 + IRP 300만 원

 

벤처기업 소속 임직원 스톡옵션 행사 이익에 대한 비과세 한도 확대

 

▼ 변경 전

 

연간 2,000만원

 

 변경 후

 

연간 3,000만원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자 확대

 

▼ 변경 전

 

임신/출산/육아에 한정, 복귀 기간 3~10년으로 한정, 동종기업으로 한정

 

 변경 후

 

결혼/자녀교육 사유로 퇴직 후 복귀한 경력단절 여성이 퇴직 후 재취업 시, 복귀 기간 3~15년, 동종업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소득공제율★

 

▼ 변경 전

사용 월에 관계없이 1년 내내 같은 소득공제율을 적용했습니다.

  • 신용카드 15%, 직불·선불·현금영수증 30%,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30%, 전통시장·대중교통 이용분40%

 

 변경 후

코로나19의 심각도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서 월별로 소득공제율이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

  • 1~2월, 8~12월은 기존과 같은 소득공제율이 적용됩니다.
    신용카드 15%, 직불·선불·현금영수증 30%,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30%, 전통시장·대중교통 이용분40%
  • 3월은 소득공제율이 2배로 증가합니다.
    신용카드30%, 직불·선불·현금영수증 60%, 도서·공연·박물관·미술관 60%, 전통시장·대중교통 80%
  • 4~7월은 모든 금액의 80%가 공제됩니다.

 

※ 단, 카드 소득공제는 연 소득의 25% 초과분부터 적용됩니다. 만약 연소득이 3000만원이라면 카드로 750만원을 사용 한 다음부터 소득공제를 받으수 있는것이죠.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를 이용해 소득공제 항목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각 항목별 공제받을 수 있는 한도, 그리고 나의 사용금액이 한도로부터 얼마나 미달이 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략을 세우는것이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아래 링크를 통하거나 검색창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검색해주세요.

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020 연말정산 미리보기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연말정산 미리보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연말정산이 한달 남은 이 시점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해보고 전략을 세우는 것은 연말정산을 함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우선 위에서 언급했던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 링크를 들어가 주시거나 다음 검색창에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검색하시고 국세청 홈택스에 들어가 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1
연말정산 미리보기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들어오셨다면 상단에있는 '조회/발급'버튼에 마우스를 올려주신 다음 '연말정산' 탭 밑에있는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클릭해줍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2
연말정산 미리보기2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눌러주셨다면 로그인을 하라고 뜰텐데요. 여기서 로그인 방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래 사용하시던 공인인증서는 '공동인증서'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번에 공인인증서가 폐지가 되었는데요. 혹시 궁금하신 분들은 포스팅을 해두었으니 확인해보세요.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새로운 인증서) 21년간 국민들을 열받게했던 공인인증서가 드디어 폐지되었습니다. 사실 폐지되었다기보다는 다른 인증서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zo-zoon.tistory.com

연말정산 미리보기3
연말정산 미리보기3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위사진과 같은 화면이 뜨실텐데요. step01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 Step 02 연말정산 예상세액 계산하기 Step03 3개년 추이 및 항목별 절세 Tip보기를 차례대로 따라서 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미리보기를 해보시고 12월에 내가 어떻게 해야할지 전략을 미리 짜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총정리

연말정산
연말정산

  1.  2020년은 코로나로인해 연말정산에 변경되는 점이 많으니 미리 참고를 해두어야합니다.
  2.  3월 소득공제율이 2배로 올라가고 4~7월은 80%가 올라갑니다.
  3.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 미리 연말정산에 대비하고 전략을 짜셔야 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을만한 글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새로운 인증서) 21년간 국민들을 열받게했던 공인인증서가 드디어 폐지되었습니다. 사실 폐지되었다기보다는 다른 인증서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zo-zoon.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3차지원금 정리 (+홈페이지)

코로나 소상공인 3차지원금 정리 (+홈페이지) 코로나의 전파속도가 어마무시하게 증가하고있습니다. 불과 저번주만 하더라도 400명대이던 확진자수가 이번주에는 60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과연

zo-zoon.tistory.com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작년 겨울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해 많은 차들의 사고가 많이 났습니다. 그런 블랙아이스의 계절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무엇보다 사전에 방지하는

zo-zoon.tistory.com

 

 

아이허브 할인 및 구매방법 정리

아이허브 할인 및 구매방법 정리 코로나로 전 세계가 힘든 이시국에는 집 밖으로 나가는것은 감염 될 확률을 높이는 행위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집 안에서만 생활하게 되었는데요. 그래

zo-zoon.tistory.com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2020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12월이 시작함에 따라서 각각의 자동차 회사들도 프로모션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진데요 과연 1

zo-zoon.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