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CAR TIP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by ZOZOON 2020. 12. 7.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블랙아이스

작년 겨울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해 많은 차들의 사고가 많이 났습니다. 그런 블랙아이스의 계절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무엇보다 사전에 방지하는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그럼 블랙아이스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빙판길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란

눈이 녹은 후 기온이 다시 내려가면 눈이 녹은 물이 다시 얼어붙어 얼음이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 의하여 도로 위에 생성된 살얼음 빙판을 말합니다. 도로 위에 생성될 때는 검은색의 아스팔트 때문에 검은색으로 보이는데, 두께도 아주 얇고 아스팔트와 육안으로 구분이 잘 되지 않아서 겨울철 교통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밑이 비어있는 교량이나 다리, 산 그늘이 도로를 덮은 곳, 터널 등의 출입구에 흔히 생긴다고 합니다.

블랙아이스란2


기온이 충분히 낮으면 눈이 오지 않더라도 습도가 높고 그늘진 곳에서는 노면에 붙은 물방울이 복사 냉각 또는 날씨로 인해 얼어붙어서 블랙아이스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상술한 아이스 스톰이 약하게 발생하는 경우에도 이로 인해 만들어지는 얼음의 두께가 얇기 때문에 형성될 수 있습니다. 이 블랙아이스는 대형 사고로 이어지기까지 했는데요. 국내 사고를 예로 들어보면 2011년 12월 24일 있었던 논산천안고속도로 104중 추돌사고, 2019년 11월 15일에도 광주원주고속도로 연쇄추돌사고, 2019년 12월 14일 상주영천고속도로 연쇄 추돌사고, 2020년 2월 17일에 있었던 순천완주고속도로 사매2터널 31중 추돌사고를 예로 들수있습니다. 이렇게 블랙아이스는 연쇄 추돌로 이어질 수 있는 아주 위험한 사고의 원인입니다.

 

블랙아이스 사고 방지 방법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1

빙판길에서 급 출발, 급 가속, 급 회전, 급 제동은 금물입니다. 빙판길에서 자동차 급 조작은 차의 제어력과 구동력을 상실할 수 있어 아주 위험한 행동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므로 제동 시에는 브레이크를 여러 번 나눠서 밟아줘야 합니다. 또, 스핀 현상이 일어 날 수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운전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2

겨울철에는 블랙아이스를 예방할 목적이 아니라도 수시로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여름철 노면에 비해 제동거리가 2~3배 길어질 뿐더러 겨울은 거칠어지고 날카로워진 노면 때문에 타이어의 마모가 심해지고 공기압이 낮아지면 더욱 길어집니다. 겨울에는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3

블랙아이스는 그늘, 터널의 진입로나 다리 위, 산비탈에서 빈번하게 생기는 현상이므로 그늘진 곳, 회전 구간 등에서는 앞 차의 타이어 자국을 따라 주행을 한다면 어느 정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앞서가던 차량이 미끄러운 도로로 인해 급정거를 하여 사고가 발 생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안전거리 확보가 더욱 중요합니다.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4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은 사후 자신의 앞날을 책임져 줄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 사항입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 하지 않고 사고가 났을때 그 피해는 자신에게 몇배로 돌아오게 됩니다. 자동차 보험은 자신 뿐만 아니라 가족을 위한 수단입니다. 꼭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갱신일이 다가오셨다면 꼭 자동차보험 갱신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5

겨울철 고속도로를 주행하실 때에는 주간에도 헤드라이트를 켜시는 방법도 도움이 됩니다. 블랙아이스는 육안으로는 구별이 힘들지만 헤드라이트를 켜서 도로에 있는 살얼음이 헤드라이트에 반사되어 구분이 가도록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헤드라이트를 켰을 때 도로에 헤드라이트가 반사되어 보인다면 저속주행을 하셔야합니다.

 

이렇게 블랙아이스 예방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몇가지 예방방법이 있긴하지만 블랙아이스 사고는 완벽히 방지할 뾰족한 방법이 있는 사고가아닙니다. 따라서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을 글

 

 

차량 번호판 교체 방법 및 비용

차량 번호판 교체 방법 및 비용 새로나온 신형 반사 필름식 번호판 보셨나요? 저는 처음에 볼때는 별로다 싶었는데 보면 볼수록 예쁘더라구요.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서나 번호판에 손상을 입은

zo-zoon.tistory.com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2020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12월이 시작함에 따라서 각각의 자동차 회사들도 프로모션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진데요 과연 1

zo-zoon.tistory.com

 

 

민식이법 어린이보호구역 개정안 내용

민식이법 어린이보호구역 개정안 내용 어린이보호구역을 자동차로 지나다닐때는 항상 조심하며 지나가야합니다. 어린이들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은 모든 운전자들이 다 알고있는

zo-zoon.tistory.com

 

 

셀프 세차 방법 및 용품

사람이 땀을 흘리면 샤워를 하듯이 차도 주기적으로 세차를 해주어야 합니다. 차가 더러운 상태로 오랫동안 방치를 한다면 차량 부식의 원인이 되고 도장면에 손상이 갈 수도 있습니다. 세차를

zo-zoon.tistory.com

 

 

자동차 비교 다음 자동차 서비스

'다음 자동차'페이지를 알고 계신가요? 다음 자동차 페이지는 쉽게 자동차를 비교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나타내주는 페이지입니다. 차량을 구매예정이신 분들에게 적극

zo-zoon.tistory.com

오늘은 블랙아이스 및 블랙아이스 방지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시한번 거듭 강조하지만 블랙아이스 사고 뿐만 아니라 자동차보험은 필수입니다. 꼭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답변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