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정보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by ZOZOON 2020. 12. 11.
공인인증서 폐지 정리 (+새로운 인증서)

공인인증서폐지
공인인증서폐지

21년간 국민들을 열받게했던 공인인증서가 드디어 폐지되었습니다. 사실 폐지되었다기보다는 다른 인증서들이 더욱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한 것입니다.

그럼 이제 어떻게 사용을 해야될까요.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텐데요. 공인인증서 폐지에 대해 그리고 새로운 인증서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글을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공인인증서란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는 대한민국에서 인터넷을 이용하여 금전거래를 할 때 인증을 위해 필요한 전자서명으로, X.509 V3 기반으로 인증서를 생성합니다. 전자상거래시 본인만 해당 인증서를 갖고 있고, 본인만 인증서 비밀번호를 알기 때문에 본인임을 인증할 수 있는 전자서명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이는 스스로 보안을 한 계층 추가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은행 업무, 전자상거래, 전자민원 등에서 본인임을 증명하는 법적인 디바이스 역할을 하는 반면, 이 때문에 한국에서 윈도우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로는 인터넷 거래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는 비판 역시 끊이지 않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공인인증서2
공인인증서2

사실 엄연히 말하자면 폐지가아닙니다. 사용중이시던 공인인증서는 유효기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동안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면서 굉장히 불편한 점들이 굉장히 많았죠. 암호에는 꼭 지켜야할 규칙들이 있고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갱신을 해주고, 핸드폰에 복사 해두고 꼭 필요한데 컴퓨터를 들고다닐수도 없고 이런 불편한 점들이 많았습니다.

 

새로운 인증서


이제 이런 공인인증서는 사용을 안하셔도 됩니다. 이제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진 새로운 인증서들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주요 인증서
주요 인증서

주요 인증서가 나온 사진입니다. 총 6가지의 인증서가 있습니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인 카카오톡부터해서 네이버, 패스, KB모바일, 토스가 있는데요. 모두 간편하게 인증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카카오페이인증은 카카오톡을 연동시켜 인증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마 가장 많이 사용이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
카카오


인증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미리미리 패스, 카카오페이, 네이버, KB모바일, 토스 어플을 설치하신 뒤 발급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발급방법은 비교적 간단하니 쉽게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발급 방법은 추후에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공인인증서 장점

공인인증서
공인인증서

기존 인증서와 동일한 기술 규격을 가지고 있어 안전성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더 편리해졌습니다. 몇몇 인증서는 지문이나 비밀번호만 이용해 본인 인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서 앞으로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더 다양하고 편리한 인증 방법이 생기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은행 인증서

은행
은행

다만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의 인증서는 공공기관, 금융기관가 제휴를 맺어야하기 떄문에 각 기관마다 사용하실 수 있는 인증서가 다르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아마 금융 거래를 하실 때 인증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실텐데 기존의 인증서로 사용이 가능하니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은 기존의 인증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총정리

  1. 기존 공인인증서도 계속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새로운 인증서에는 패스, 카카오, 네이버, KB모바일, 토스가 있습니다.
  3. 새로운 인증서는 지문인식 등 생체 인식을 이용해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합니다.
  4. 다만 금융기관이나 공공기관은 기관별로 사용할 수 있는 인증서가 다르므로 기존 인증서가 편할수도 있습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을만한 글

 

 

코로나 소상공인 3차지원금 정리 (+홈페이지)

코로나 소상공인 3차지원금 정리 (+홈페이지) 코로나의 전파속도가 어마무시하게 증가하고있습니다. 불과 저번주만 하더라도 400명대이던 확진자수가 이번주에는 600명을 돌파하였습니다. 과연

zo-zoon.tistory.com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 방지 방법 작년 겨울에는 블랙아이스로 인해 많은 차들의 사고가 많이 났습니다. 그런 블랙아이스의 계절이 다시 돌아 왔습니다. 블랙아이스는 무엇보다 사전에 방지하는

zo-zoon.tistory.com

 

 

민식이법 어린이보호구역 개정안 내용

민식이법 어린이보호구역 개정안 내용 어린이보호구역을 자동차로 지나다닐때는 항상 조심하며 지나가야합니다. 어린이들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사실은 모든 운전자들이 다 알고있는

zo-zoon.tistory.com

 

 

자동차 비교 다음 자동차 서비스

'다음 자동차'페이지를 알고 계신가요? 다음 자동차 페이지는 쉽게 자동차를 비교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들을 한눈에 보기 쉽게 나타내주는 페이지입니다. 차량을 구매예정이신 분들에게 적극

zo-zoon.tistory.com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현대자동차 12월 할인 프로모션 정리 2020년의 마지막 달인 12월이 시작되었습니다. 12월이 시작함에 따라서 각각의 자동차 회사들도 프로모션을 시작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마찬가진데요 과연 1

zo-zoon.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