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건강식품

오메가3,6,9 효능 및 부작용(+임산부)

by ZOZOON 2020. 11. 23.

오메가 3,6,9는 건강식품중에서도 많은분들이 찾는 건강식품입니다. 많이 찾으시는 건강식품인만큼 잘 알아보고 구매 후 드셔야 합니다. 남들이 다 먹는다고 자신에게도 좋은 건강식품이라는 법은 없습니다. 오늘은 오메가 3,6,9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3,6,9

 

오메가3

오메가3

 

우리 몸은 오메가-3 지방산을 스스로 만들어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음식물 섭취를 통해 얻어야 합니다. 알파리놀렌산(ALA), 아이코사펜타에노산(EPA), 도코사헥사에노산(DHA) 등이 오메가-3에 속합니다. ALA는 견과류, 치아씨드, 아마씨, 달걀 등을 통해 얻을 수 있고 EPA와 DHA는 기름기가 많은 생선에 들어있습니다. EPA는 항염증 기능을 하고 심장질환, 암,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위험률을 떨어뜨립니다. DHA는 뇌 건강에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오메가-3는 건강을 위해 중요한 영양소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않습니다. 미국심장협회는 매주 두 번 기름진 생선을 먹을 것을 권장합니다.

오메가6

오메가6

오메가3와 마찬가지로 우리 몸이 자체적으로 생산해낼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하지만 상당수의 사람들이 이미 음식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오메가6는 음식을 조리할 때 자주 사용하는 옥수수기름, 콩기름, 홍화유, 견과류 지방 등 식물성 지방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오메가6는 오메가3와의 균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메가3보다 필요 이상 많이 먹으면 체내 염증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오메가3를 의식적으로 좀 더 먹으려는 습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오메가9

오메가9

오메가3, 오메가6와 달리 오메가9은 필수적으로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몸이 자체적으로 생산 가능한 지방산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식을 통해 섭취한다면 카놀라유, 해바라기유, 아몬드, 아보카도, 올리브유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9 지방산이 특별히 결핍될 일은 없지만 포화지방을 대신해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어떤 지방이든 과도한 섭취는 과도한 칼로리 보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오메가369

오메가3,6,9

시중에는 이런 오메가3, 오메가6, 오메가9을 함께 먹을 수 있는 종합 오메가369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오메가3,6,9가 나오는 음식을 잘 섭취 안하시는분들이 많이 찾으시는데 한알~두알이면 권장량을 채울 수 있는 그런 제품들입니다. 한마디로 오메가3,6,9를 모두 포함하는 복합 영양제입니다. 각 제품마다 함량이 다르기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찾으셔서 구매후 복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임산부 복용

임산부

임산부 복용 가능하시지만 오메가3 중 EPA 성분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분만시 지혈작용을 방해할 경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시중에 많이 판매하는 오메가3는 생선에서 추출한 오메가3로 중금속이나 수은오염도가 높아서 소량이라도 태아에게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때문에 DHA 함량이 높은 식물성 오메가3로 알아보시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DHA 함량이 권장량만큼 들어가있는지도 확인해보고 드셔야 합니다. 임산부의 오메가3 복용은 태아의 IQ 수치를 높이고 임산부의 혈장DHA가 높을수록 신생아가 성숙한 수면습관을 가진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고혈압, 고혈당 위험을 감소시키며, 조산아, 저체중아 출산위험도 감소시키므로 꾸준하게 챙겨드시는게 좋습니다. 정확한 방법은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을 받고 드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총 정리

  1. 오메가3는 몸이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는 영양소이므로 건강식품이나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한다.
  2. 오메가6도 몸이 자체적으로 생산이 안돼 음식이나 건강식품으로 섭취를 해야한다. 오메가9는 필수적으로 먹지 않아도 된다.
  3. 임산부는 의사나 약사에게 상담을받고 먹는것을 추천드린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

  1. 브레이크오일 교체 주기 + 비용
  2. 엔진오일 교체 주기 + 비용
  3. 용인 글램핑장 추천 BEST3

 

오늘은 오메가 3,6,9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잘 읽어보셨으면 어떻게 섭취를 해야되는지 감이 오셨을거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시면 좋은 글에 자동차 관리법과 글램핑장 추천을 올려드렸으니 차도 제때 정비를 하고 가족들과 함께 즐거운 여행 다녀오시는건 어떨까요?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이웃추가 및 좋아요(하트), 댓글 부탁드립니다^^

 

'건강 > 건강식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루바이타민 효능 및 부작용  (0) 2020.11.23

댓글


loading